심리학

심리학의 주요학자 (8)

미이킹 2022. 11. 15. 17:17
반응형

벌써 23명의 심리학자 중 11번째가 되었어요! 오늘은 "발달 이론의 대부" 이자, 지능을 수식으로 표현한 [ 장 피아제 ]에 대해서 적어보려 해요. 오늘도 다들 힘내세요!







자, 먼저 장 피아제(1896년 8월 9일 ~ 1980년 9월 16일)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입니다.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발달이론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55년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창립했고, 1980년까지 지도적 위치를 맡았습니다. 에른스트 핸드폰 글라저스펠트는 피아제는 "구성주의 인식론의 위대한 선구자"라고 하였답니다.



#. 생애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프랑스어 사용 지역인 뇌샤텔에서 태어났으며, 1980년 사망했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아르 투어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의 중세 문학 교수였습니다. 피아제는 생물학과 자연 세계에 깊은 관심을 가진 조숙한 아이로 특히 연체동물에 관심을 가졌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몇 가지 논문들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의 과학적 연구의 오랜 경력은 10살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1907년에 알비노 참새에 대한 소논문을 썼었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피아제는 60권이 넘는 책들과 몇백개의 글을 썼다고 합니다.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에서 자연과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이후, 취리히 대학교에서 잠깐 공부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당시에 대한 그의 생각의 방향을 보여주는 두 개의 철학 논문을 출판했으나, 나중에 미숙한 저작이라며 스스로 깎아내렸습니다. 심리학적인 생각의 갈등이 이 시기에 싹트게 되면서 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관심 역시 이 시기에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피아제는 스위스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비네 지능 검사를 만든 알프레드 비네가 운영한 Grange-Aux-Belles 가의 남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이때 이 지능 검사의 몇 가지 실례들을 기록하면서 피아제는 나이 어린 어린이들이 특정한 질문에 시종일관하게 틀린 답을 내고 있음에 주목했습니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의 답이 틀렸다는 사실에는 별로 주목하지는 않았지만, 나이 어린 어린이들이 나이 많은 어린이나 어른들이 하지 않는 같은 패턴의 실수를 반복하고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결국, 발달 단계의 전체적인 이론을 제안했는데, 이는 각 발달 단계에서 개인은 특정하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인식의 공통적인 패턴을 보여준다는 것이었습니다) 1921년 피아제는 스위스로 돌아가 제네바에 있는 루소 연구소에 들어갔습니다. 

1923년 그는 자기 학생인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하여, 3명의 아이를 두었습니다. 1929년에 장 피아제는 제네바의 국제 교육국의 국장에 취임하여 1968년까지 국장 지위에 있었습니다. 매년 "IBE회의"와 "공교육 국제회의"에 연설하면서 자신의 교육학적인 신조를 명백히 나타냈습니다.



#. 과학과 철학적 발달



--- 인지 발달의 단계 ---



피아제는 원래는 인간이 아닌 동물을 연구했으며, 연체동물학을 연구하는 생물학자였습니다. 피아제는 1929년에서 1975년까지 제네바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면서인지 발달이론을 단계별로 나눈 재정립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전의 볼드윈의 이론은 (1) 유아기 (2) 미취학기 (3) 아동기 (4) 사춘기로 대략 대응하는 4가지 단계였습니다. 각 단계는 어린이의 모든 사고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인식 구조로 그 성격이 나타납니다. (철학자 이마누엘 칸트에게서 영향을 받은 구조주의적 관점) 각 단계는 각 시기의 아동의 현실에 대한 이해로 대표되나, 마지막 단계는 현실에 대한 부정확한 접근이 됩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은 아동이 주변 환경을 이해함에서 오류의 축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축적은 결국 사고 구조의 재조직을 요구하는 인식 상의 불균형에 도달하게 됩니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네 가지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각운동기 : 출생 직후~ 2세 (이 시기에는 감각과 운동 기술을 이용해 주변 세계를 경험하며 대상의 영속성을 습득한다)
전조작기 : 2세~7세 (마술적 사고가 우세해진다. 운동 기능을 습득한다)
구체적 조작기 : 7세~11세 보존개념을 습득한다. 유목 포함, 서열화, 분류화를 할 수 있다. 초보적인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추상적 이성적 사고가 발달한다)


--- 발달 과정 ---



피아제는 전체적인 발달 과정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체로 말하면 이것은 순환 과정으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은 효과적인 행동을 하거나 대상을 조직하게 되고, 아동은 행동의 특성과 그 효과를 알게 됩니다.
일련의 행동 등을 통해 (아마 행동에 변화를 주거나 다른 전후 관계 안에서 혹은 다른 대상이거나 등) 아동은 행동의 원리와 효과를 구별하고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영적 추상화"의 과정입니다.
동시에 아동은 대상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방법의 행동을 통해 대상의 특징들을 인식합니다. 이 과정을 경험적 추상화라고 합니다.
폭넓은 대상들과 행동들을 통해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새로운 수준의 지식과 통찰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새로운 인지 단계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두 가지 과정은 아동이 대상을 다루는 새로운 방법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게 해줍니다.
한번 아동이 이런 새로운 종류의 지식을 구성하면, 아동은 더욱 복잡한 대상을 만들어내거나 더욱 복잡한 행동을 하기 위해 이 지식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로, 아동은 더욱 복잡한 도식을 인지하고 더욱 복잡한 대상을 구성합니다. 모든 아동의 행동과 경험이 더 높은 수준으로 재조직되면 새로운 단계가 시작합니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의 주요학자 (9)  (0) 2022.11.16
심리학의 주요학자 (8-1)  (0) 2022.11.15
심리학의 주요학자 (7)  (0) 2022.11.14
심리학의 주요학자 (6-2)  (0) 2022.11.14
심리학의 주요학자 (6-1)  (0) 2022.11.13